Ⅰ. 고대 음악
플라톤의 뒤를 이은 아리스토텔레스는 관념론과 유물론이라고 하는 양극의 중간쯤에 위치해 있는 철학자였다. 일관성이 없기는 하지만 우리는 그에게서 철저한 고전적인 음악론을 발견할 수 있다. 철저한 관념론자였던 플라톤과의 가장 커다란 차이점은 그가 실제 음악에서부터 논의
Ⅰ. 개요
흐르는 듯 부드럽게 나아가는 그레고리오 성가에 비해 르네상스 음악은 약간 무디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 그러나 여러 소리가 풍부하게 어울려 음악을 듣는 즐거움을 준다는 특징이 있다. 뿐만 아니라 악기들이 쓰이게 되었으며, 노래가 빠진 악기만을 위한 기악곡도 나타났다. 그렇지만 여
Ⅰ. 개요
르네상스는 서양음악사가 새로운 물줄기를 찾아 흐르는 분기점이었다. 세속음악이 종교음악과 부단히 싸워온 시기가 중세였다면, 르네상스는 이 싸움의 승리자가 세속음악이었음을 알리는 표지였다. 르네상스를 기점으로 서양음악사는 점차 역사 무대에서 주역으로 등장하는 신흥 부르주
Ⅰ. 개요
르네상스에 힘입어 유럽의 여러 민족들이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그 동안 크리스트교의 지배 아래서 자기가 어느 민족이며, 어느 나라 사람인지를 거의 잊은 채 살아왔기 때문이다. 나라마다 민족마다 자기네 말로 노래하고 시를 쓰게 되었으며, 자기 나라 백성들의 삶을 그림으로
Ⅰ. 현악기의 소재
아주 오랫동안 현악기의 현을 만드는 재료의 종류는 극히 제한되어 있었다. 대개 현의 재료들은 각 지방마다 특색 있는 재료들로 이루어졌는데, 예를 들어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섬유를 가공한 후 꼬거나 땋아서 만든 비단을 현의 재료로 이용했다. 또한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는
1 장. 모테트 (Motetus,Motet,Motette)
정 의 : 모테트는 일반적으로 가사가 라틴어이며, 악기 반주가 없이 다성으로 부르는 종교적인 내용을 가진 서악곡을 말한다. 그리고 모테트는 오르가눔에서 발달된 것으로 역사가 대단히 오래된 다성 성악곡이며,오늘날까지도 작곡가들에게 사랑 받는 음악 형식이다.
가곡
넓은 의미로는 모든 노래를 가리키지만, 특히 시의 의미와 형식에 충실하고 예술적으로 세련된 음악을 말한다.발라드가 서사적인데 비해 리트는 서정적이다. 형식면에서는 같은 선율을 시의 각 절마다 반복하는 유절 가곡과 더욱 시에 밀착해서 시의 각 절마다 선율을 바꾸는 통작 가곡이 있다.
3. 노틀담악파
1) 노트르담 악파
노트르담 악파는, 당시 노트르담 교회(현 노트르담 성당)의 합창 단장들을 중심으로 한 프랑스 북부의 작곡가 일단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이 악파의 작곡가로 알려져 있는 사람들로서는 레오넹(Leonin: 1160?~1180)과 페로텡(Perotin: 1183?~1238?)이 있습니다.
2) 노트르담
1.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
르네상스를 바라보는 두 가지 대비되는 시각이 존재했다. 하나는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하는 시각과, 또 하나는 중세와의 연결을 강조하는 시각이 그러하다. 르네상스와 인문주의의 역사적 의의를 알아보기 위해서, 이 두 가지 관점을 살펴보는 것은 그 시대의 연
부르크하르트의 관점
1.1. 인공물로서의 국가
교황과 신성로마제국 황제들의 대립은 이탈리아 내부에서 황제당과 교황당의 분열을 야기하여 지속적인 정치적 혼란의 요인이 되었다. 또 북부 이탈리아에서도 자치도시들이 난립하고, 중부에서는 교황을 중심으로 한 교회국가가 있었으나 그 휘하의